2024/03 2

[MySQL]DECIMAL vs DOUBLE(FLOAT): 뭘 선택해야 할까?(Feat. 고정 소수점 vs 부동 소수점)

TL;DR: 핀테크라면 닥치고 DECIMAL이다 명심해라 Introduction 지난 달까지 넥스트스텝에서 진행하는 ATDD(Acceptance Test Driven Development) 강의를 들었다. 지난 TDD 강의와 마찬가지로 이번 강의 역시 아주 훌륭했다. 특히 실무에 적용한다는 관점에서 볼 때 TDD는 단위 테스트 위주라 서비스 레이어에 비즈니스 로직이 올라가있는 레거시 환경에서는 실천하기가 꽤나 어려웠다. 반면 ATDD는 도메인 레이어부터 짜는 방식이 아니었다. 인수 조건을 설정하고 가장 바깥에서부터 Integration test를 작성했다가 다시 가장 안쪽으로 돌아와 도메인 테스트를 작성하는 등, 작성자가 입맛에 맞게 그때그때 편한 방향을 추구하면서 자유롭게 테스트를 짤 수 있어 실무에 ..

[Rust]개발자 인생 새로 쓰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Feat.제로부터 시작하는 러스트 백엔드 프로그래밍)

Introduction 시작부터 꽤나 자극적이긴 한데.. 어느 정도는 맞다고 생각한다. 내가 그런 생각으로 이벤트를 신청했기 때문이다. 개발자 관련 도서 출판사로 유명한 제이펍에서 인스타를 통해 서평단을 모집한다는 공고를 발견하고 지원했다. 지원글에 이렇게 작성했다. 폴리글랏을 꿈꾸는 백엔드 개발자입니다. 회사에서는 자바/코틀린, 사이드 프로젝트는 파이썬을 쓰고 있는데요. 러스트는 이전부터 배워야지, 배워야지 생각만 하고 차마 시도는 해보지 못했던 언어입니다. 워낙 접할 경로가 없다보니 낯설어서 그런 게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이때 이런 책이 있다면 마음에 큰 부담을 덜어줄 것 같습니다. 꼭 당첨돼서 러스트를 재밌게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면 좋겠습니다 :) 개발자에게 있어 프로그래밍 언어는..

독서일기 2024.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