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사관학교 개발일지/나만의 무기(정글)

[나만의 무기 3일차] 1주차 정리 + NodeJS 개념 정리(정글사관학교 95일차 TIL)

Woonys 2022. 2. 6. 22:32
반응형

왐마..진짜 정신없이 한 주가 지나갔다.

 

1. 나만의 무기 0주차 소회

핀토스가 끝나고 본격적으로 나만의 무기 프로젝트에 들어갔다. 우리는 처음에 내놓은 아이디어였던 런치챗을 더 디벨롭시키기로 하고 아이디어 회의를 시작했다. 하지만 시작부터 난관에 부딪혔는데, 바로 이 서비스를 왜 써야 하는가?가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왜 굳이 사내 다른 직원 혹은 사외 직원을 익명으로 만나서 밥먹어야 하나. 명확히 커리어 관련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목적도 아니고, 그렇다고 아예 소개팅도 아닌 어정쩡한 포지셔닝임을 깨닫고 고민에 빠졌다.

 

그러다 나온 아이디어는 "재택 직장인이라면 얘기가 다르지 않을까?"였다.  처음에 제시한 솔루션이 비타민이었다면 재택근무 하는 직장인이 겪는 식사 문제는 pain point였다. 식비는 비싸고 식단은 다양하지 않다. 게다가 사람을 만나지 못함으로써 생기는 소외감 역시 심각한 문제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근처에 재택 근무하는 직장인과 매칭해주는 서비스를 만들어보자!고 하고 아이디어를 디테일하게 다듬기 시작했다. 나온 아이디어는 아래와 같았다. 여기까지만 해도 뭔가 느낌이 좋았는데...

 

 

대망의 0차 아이디어 발표날. 의장님과 코치님, 류석영 교수님과 이범규 대표님 앞에서 처음으로 우리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자리였다. 대략 5분 간 발표하고서 의장님께서 처음 던진 말은 다음과 같았다.

 

이거..하루 만에 한 거죠?

아..x됐음을 저기서 바로 느꼈다. 저렇게 말씀하시는 건 보통 두 가지인데, 하나는

"와..이걸 하루만에 했다고?" 이거나

"그래..시간이 없으니 하루에 이정도밖에 못 한 거겠지.."일텐데

 

누가 들어도 후자였다. 거기서 바로 마음을 비웠다. 피드백은 간단했다.

 

1. 너무 쉽다.

2. 개나소나 다 하는 주제다.(소개팅이 그렇다는 것. 재택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건 신선하다고 말씀해주시긴 하셨다..)

 

너무 흔하고 쉬운 주제라 협력사 앞에서 시연하기에 큰 임팩트도 없고 와우!하고 감탄할 만한 요소도 없다. 그러면서 말씀하셨던 이번 프로젝트에서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였다.

 

1. 개발 난이도가 높거나 혹은 양이 많거나.

2. 데모 시연이 가능하고 이왕이면 데모에서 임팩트가 잘 드러날 수 있어야 한다.

 

결국 싹 갈아엎어야만 했다.

 

그러고서 어제까지 빡센 회의 끝에 아이디어가 결정됐다. 바로 반응형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디테일한 설명은 나중에 하기로 하고, 여기서 간단히만 말하면 라이브 스트리밍 영상은 실시간으로 송출되다 보니 뒤로 가기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플랫폼이 많다(유튜브 라이브는 예외.) 대표적인 라이브 스트리밍으로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 그립과 같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앱이다. 여기서는 뒤로 가기 기능을 하나도 제공하지 않는다. 만약 중요한 순간을 놓쳤다고 하면 어떨까?

 

이를 위해 사용자가 실시간을 보면서도 동시에 진행 바를 움직여 이전 시점의 영상을 틀 수 있도록 하는 반응형 영상 송출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이번 목표이다. 비즈니스적으로 생각하면 아쉬울 만한 게 몇 가지 있긴 하다. 하지만 운영진이 계속 강조했듯, 이번 프로젝트는 창업경진대회가 아니라 우리가 어떤 문제를 정의하고 그것을 어떻게 풀었는가라는 문제 해결 측면에서의 프로젝트이다. 따라서 너무 디테일한 비즈니스 관련 고민은 생략하기로 했다. 이미 기술적 난이도만 생각해봐도 빡셀 것임이 분명하기에..

 

2. NodeJS 공부 내용 정리

아이디어 방향이 정해지자 이제 드디어 NodeJS 공부를 시작했다. 두근두근하다. 책의 가장 첫 장인 1장 공부를 간단히 하며 NodeJS란 무엇인지 개념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어차피 <Node.JS 교과서>에 있는 내용이라 여기에 모두 적는 건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 노션 링크만 공유해놓을 예정이다. 하지만 책에 빠져있는 심화 내용 (ex - 비동기 vs 논 블로킹 차이?)은 따로 블로그에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써볼 예정.

 

https://woony.notion.site/1-f09ae540260e4ddca568233462650b9c

 

1. 노드 시작하기

1.1 핵심 개념 이해하기

woony.notion.site

추가로 책 이외에도 노마드코더의 줌 클론 코딩 강의를 들으며 WebRTC 및 Socket.io, WebSocket 등에 대한 실전 개념을 빠르게 정리할 예정이다.

 

재밌게 해보자! 아자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