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Java]Basic literals

Woonys 2022. 5. 7. 10:40
반응형

Basic literals

1. Literals

복잡도에 상관없이, 프로그램은 항상 숫자, 문자, 그리고 다른 값들 위에서 동작을 수행한다. 이러한 값을 우리는 literals라 부른다.

(참고: 리터럴이란, 소스코드의 고정된 값을 대표하는 용어이다. 거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는 정수, 부동소수점 숫자, 문자열, 불린 자료형(T/F)와 같은 용어를 갖는다. 쉽게 말해, 리터럴은 데이터 그 자체!)

자바에는 많은 종류의 literal이 있는데, 이번 토픽에서 우리는 이 중 몇몇 개만 다룰 예정이다.

2. Integer numbers

이 숫자는 현실 세계에서 물건을 셀 때 사용된다. 또한, 우리는 자바에서 이를 종종 사용할 것이다.

여기 유효한 정수 리터럴 예시가 있다: 0, 1, 2, 10, 11, 100.

만약 어떤 정수 값이 많은 자릿수(digits)를 포함한다면, 우리는 가독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자릿수를 블록으로 나누고자 언더스코어(_)를 추가할 수 있다: 1_000_000. 이 경우 1000000보다 훨씬 더 가독성이 증가한다.

3. Characters

하나의 문자는 자릿수, 글자 혹은 다른 기호를 표현한다. 문자를 쓰기 위해 우리는 홑따옴표를 사용한다. 문자 리터럴은 알파벳 기호와 0에서 9까지의 숫자(’0’~’9’), 띄어쓰기(’ ‘), 혹은 다른 문자/기호(’$’)를 표현할 수 있다.

이때, 문자로 표현된 숫자와 숫자를 헷갈리지 말 것: ‘9’ vs 9

문자는 둘 이상의 숫자나 문자를 포함할 수 없는데, 왜냐하면 문자는 오직 단 하나의 기호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 두 예시는 틀렸다.

‘abc’, ‘543’

이 리터럴들은 너무 많은 문자를 포함하고 있다.

4. Strings

문자열(string)은 개별 문자의 연속이다. 문자열은 텍스트 정보를 표현하는데, 예컨대 광고글이나 웹페이지 주소, 혹은 사이트에서의 로그인 등이다.

문자열을 작성하기 위해 우리는 홑따옴표 대신 겹따옴표를 사용한다. 몇 가지 유효한 예시를 살펴보면, “text”, “I want to know Java”, “123456”, “e-mail@gmail.com” 등이 있다. 단일 문자로 구성된 놈( “A”)도 유효한 문자열로 취급하나, ‘A’는 문자열이 아닌 문자(character)임을 헷갈리지 말 것.(이런 건 또 처음 보네)

5. Remember

이 리터럴을 헷갈리지 말자.

  • 123은 정수(integer number)이고 “123”은 문자열(string)이다.
  • ‘A’는 문자(character)이고 “A”는 문자열(string)이다.
  • ‘1’은 문자이고 1은 정수이다.
반응형